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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사시대 유적지의 음향 특성에 대한 새로운 연구 결과, 돌 원이 전용 의식을 위해 사용되었을 수도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트윈핑크 2023. 11. 4. 15:38

 

 

 

대학 건물의 문을 통해, 콘크리트 복도를 따라 그리고 거품으로 뒤덮인 방 안에는 지금까지 지어진 가장 신비로운 기념물 중 하나인 스톤헨지의 정강이 높이 복제품이 서 있습니다. 

비록 이 미니어처 입석들은 약 5,000년 전에 지어진 당당한, 이끼로 덮인 돌 구조물에 대해 실제 현장에 오는 연간 방문객들에게 더 나은 이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대중에 공개되지는 않습니다. 대신, 이 축척 모델은 스톤헨지의 음향 특성과 그 소리가 그 목적에 대해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줄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의 중심에 있습니다. 

"우리는 장소의 음향이 여러분이 장소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선사시대의 장소의 소리를 이해하는 것은 고고학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라고 맨체스터에 있는 샐포드 대학의 교수이자 음향 연구원인 트레버 콕스가 말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고 건축적으로 가장 정교한 고대 석원임에도 불구하고, 고고학자들은 여전히 누가 스톤헨지를 지었는지 그리고 그것이 무엇에 사용되었는지를 알지 못합니다. 어떤 이론들은 그것이 바깥 돌 고리의 틈이 여름과 동지와 완벽하게 일치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매장지, 치유의 장소, 심지어 천상의 달력으로 사용되었을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그러나 수십 년이 지나면서, 윌트셔 시골의 풀로 덮인 언덕에 세워진 이 거대한 기념물은 미스터리로 남아 있습니다.


"우리는 점차적으로 그것에 대해 점점 더 많이 알아가고 있지만, 우리가 결코 알아낼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몇 가지 것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왜 사람들이 그것을 짓기 시작했는지 이해할 방법이 없으며, 그들이 그것을 계속해서 작업했던 이유가 완성하는데 수백 년이 걸렸을지도 모릅니다"라고 Stonehenge를 관리하는 자선 신탁인 English Heritage의 자원봉사 매니저인 Susan Martindale가 말했습니다. 

 

 

그러나 콕스의 최근 연구 덕분에,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불가사의한 장소들 중 하나에 대한 매혹적인 세부사항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한때 거대한 에코 챔버의 역할을 했고, 원 안에서 만들어지는 소리를 내부에 서 있는 사람들에게 증폭시켰지만, 원 밖에 서 있는 사람들로부터 소음을 차단했습니다. 이 발견은 일부 사람들로 하여금 그 기념비가 실제로 작고 엘리트 집단을 위한 의식 장소로서 건설되었는지를 곰곰이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이 돌파구는 만들고 있는 10년입니다. 10년 전 "세상의 소리적 경이로움"을 연구하면서 콕스는 스톤헨지의 음향 특성을 연구하는 것이 스톤헨지의 비밀 중 일부를 밝혀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곰곰이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음향학에 선사시대 유적지에 한 번도 적용되지 않은 기술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것은 음향 스케일 모델링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저는 스톤헨지나 선사시대 석조 유적지의 스케일 모델을 만든 첫 번째 사람입니다."



콕스는 바닥을 제외한 모든 표면을 덮고 있는 기하학적 거품 덕분에 사실상 모든 소리를 흡수하는 방인 이 대학의 반 무반향실 내부에서 실험할 수 있는 1분 12초 크기의 복제품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복제품을 만들기 위해, 콕스는 영국 헤리티지로부터 컴퓨터 모델을 처음 받았고, 이를 통해 약 4,000년 전 스톤헨지가 어떻게 생겼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대의 스톤헨지로 내려가 보면 훌륭한 유적지이지만, 많은 돌들이 없거나 바닥에 누워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이 [구성]은 하나의 특별한 배열입니다. 사실, 기원전 약 2000년 이후부터, 그것은 약 천년 동안 많이 변했습니다." 

3D 프린팅과 성형 기술을 통해 총 157개의 돌을 만드는 과정을 완료하는 데 약 6개월이 걸렸습니다. 그 동안, 콕스는 실제 돌의 품질을 규모에 맞게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노력으로 그의 식당 바닥이 프로젝트의 조각들로 덮여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일단 돌들이 회색으로 칠해지고 컴퓨터 모델에 따라 정확한 분포로 배열되면, 시험 과정의 도전들이 시작되었습니다. "모든 것은 실제 크기의 12분의 1이며, 그것은 우리가 주파수의 12배로 시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여러분은 그러한 주파수 범위에서 작동하는 모든 확성기와 마이크를 얻어야 하고, 그것들은 흔히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각각의 테스트를 마치기 위해, 콕스와 그의 팀은 돌 주변에 확성기를 놓고 그들이 측정하고자 하는 다양한 진동수를 재생했습니다. 방에 있는 마이크는 돌이 어떻게 소리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모았습니다. 수학적 처리를 통해, 콕스는 스톤헨지의 음향 특성을 모방하고 목소리나 음악을 왜곡하여 원 안에서 어떤 소리가 날지에 대한 감각을 줄 수 있는 컴퓨터 모델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결과는 그를 놀라게 했습니다: 비록 스톤헨지는 지붕이나 바닥이 없지만, 소리는 돌 사이의 틈 사이에서 튕겨지고 공간 안에 남아 있습니다. 음향학에서, 여운이 남는 소리는 잔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는 음악이 잔향에 의해 향상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만약 음악이 연주된다면, 그것이 원 안에서 조금 더 강력하고 영향력 있게 들릴 것이라고 상상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콕스의 연구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발견 중 하나는 돌들이 목소리의 방향성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스톤헨지가 지어진 잔디 언덕과 같은 개방적이고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듣는 사람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화자는 약 3분의 1밖에 이해되지 않을 것입니다. 스톤헨지의 돌에서 반사된 것은 목소리를 4데시벨 증폭시켜 이해된 문장의 수를 100%로 끌어 올렸을 것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스톤헨지가 원 안에 있는 사람들이 서로의 말을 잘 듣도록 해준 반면, 밖에 있는 사람들은 어떤 의식에서도 배제되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콕스의 연구는 스톤헨지가 일부 소수를 위한 의식에 사용되었을 수 있다는 증거에 힘을 보태고 있으며, 한 연구는 심지어 그 광경을 참여하지 않는 사람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자란 울타리의 가능성을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이 연구는 분명히 스톤헨지가 어떻게 사용될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줍니다. 여러분이 돌아서더라도, 여러분의 목소리를 강화하기 위한 돌의 반사가 항상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말하는 사람을 볼 수 없더라도 그것은 정말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것은 음성 의사소통에 꽤 좋을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콕스는 스톤헨지의 음향 특성을 대성당이 아닌 텅 빈 영화관에 서 있는 것의 차이에 비유합니다. 비록 우리들 중 건물을 드나드는 데 익숙한 사람들은 이러한 차이를 그다지 눈에 띄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콕스는 스톤헨지를 건설하고 큰 벽과 밀폐된 공간의 음향에 익숙하지 않았던 후기 신석기 시대 사람들은 그 효과가 매혹적이라고 느꼈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합니다. 

 

콕스가 2020년에 그의 초기 연구 결과를 발표한 후, 그와 그의 동료들은 어떻게 그 원 안에 있는 사람들이 음향학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와 같은 새로운 질문들을 다루기 시작했습니다. 그 팀은 최근에 모델 주변에 100개의 작고 나무로 된 작은 조각상을 놓음으로써 새로운 측정 세트를 마쳤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소리를 흡수하기 때문에 안에 있는 사람들이 음향을 변화시켰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우리는 아마도 의식을 하는 동안 그 안에 사람들이 있었을 것이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그 원 안으로 들어갔을 때 그것이 어떻게 변했을지 정량화하고 싶습니다."


소리가 옆이나 앞에서 사람들에게 도달하는지의 여부가 우리가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바꾸기 때문에, 이 최신 연구는 또한 청취자들이 다른 각도에서 오는 소리를 어떻게 듣는지 더 자세히 들여다 봅니다. 예를 들어, 옆에서 반사되는 소리는 콘서트 홀에서 음악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콕스가 새로운 데이터 세트를 분석하면, 그는 올해 말에 그 결과를 발표하기를 희망합니다. 

콕스는 실제 스톤헨지에 대한 답이 없는 질문들이 그가 음계 모델을 사용한 작업에서 확실한 결론을 도출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대신에 그는 음향 연구를 더 많은 단서를 찾고 그 장소의 특성에 대한 더 명확한 그림을 구축하는 또 다른 도구로 봅니다.

음향 고고학의 문제점은 소리가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곳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만약 우리가 인간의 의식에 대해 생각해본다면, 그것은 보통 음악이든 연설이든 구호를 외치든 어떤 형태의 소리를 수반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만약 그들이 정말로 듣고 싶었다면, 사람들이 그 원 안에 있었어야 했다는 것을 압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지금, 음향 고고학의 문제는 소리가 사라진다는 것이고, 그래서 우리는 그 곳에서 무엇이 행해졌는지 확신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콕스는 청력 손실이 있는 사람들의 소리를 개선하는 것에 매일 집중하고 있지만, 이제 정기적으로 스톤헨지 연구를 논의하기 위해 요청을 제기합니다.

 

 

그는 "그것을 작업할 때의 한 가지 점은 그것이 사람들에게 얼마나 강력한지, 사람들이 그것과 실제로 어떻게 연결되는지, 그리고 사람들이 스톤헨지와 관련된 어떤 것에도 얼마나 매료되어 있는지를 깨닫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그것이 가장 놀라운 기념물들을 만들 수 있는 우리 조상들의 놀라운 능력에 대한 신비로움을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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